스웨덴 말뫼 Malmö 둘러보기

2016.04.25 04:46l 조회 수 : 1030
profile
BY : 마크
추천 수 12 댓글 0

이번 글은 스웨덴 말뫼 방문기 입니다. ^^

 

map.JPG

위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기차로 약 3~40분이면 쉽게 스웨덴 말뫼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코펜하겐에 머무는 동안 잠깐 다녀와보자 하고 일요일에 다녀왔습니다. (일요일이라 대부분의 상점이 문을 닫았었다는...ㅠ_ㅠ)

 

말뫼는 '말뫼의 눈물'로 유명한데요.(아래 사전 참조)

- 스웨덴 말뫼의 세계적 조선업체 코쿰스(Kockums)가 문을 닫으며 대형 크레인을 내놓았는데, 그걸 2002년 현대중공업이 막대한 해체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단돈 1달러에 사들였다. 2002년 9월 25일 말뫼 주민들은 크레인의 마지막 부분이 해체되어 운송선에 실려 바다 멀리 사라지는 모습을 바라보며 한없이 아쉬워했고 스웨덴 국영방송은 그 장면을 장송곡과 함께 내보내면서 ‘말뫼의 눈물’이라고 했다고 한다.

현재는 안타깝게도 국내에서 거제, 통영, 울산 등지의 경기가 안 좋아져 말뫼의 눈물이 국내에서 재현되는 게 아니냐 하는 우려들도 나오고 있네요.

 

1.jpg

덴마크와는 조금 다른 말뫼 광장의 고풍스런 건물들.

 

2.jpg

중앙 광장의 레스토랑, 카페들. 오래 된 건물임에도 아직까지 건물을 유지해오면서 영업을 하고 있다는 점이 대다수 유럽국가들의 특징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직접 찍은 사진이 아니라 하늘이 파랗습니다. ^^;)

 

3.jpg

 

4.jpg

말뫼는 가장 컬러풀한 도시로 유명하다고도 하는데요, 인터넷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일 수도 있지만 적어도 컬러풀한 건물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날씨가 맑았으면 좀 더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을텐데 조금 아쉬웠어요.

 

5.jpg

센트럴 역에 내리면 보이는 건물들.

 

6.jpg

 

7.jpg

건물의 뼈대를 나무를 사용하여 건물선이 삐뚤빼뚤 합니다. 수백년동안 이런 나무 만으로 건물을 지탱해오고, 그걸 또 유지보수하여 전통을 지키며 사용하는 모습들은 정말 본 받아야 하지 않나 싶어요. 우리나라는 20년 이상 되면 노후 건물이라 칭하고 재개발에, 신축이 난립하는 모습과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우리나라도 전통 가옥을 일부분이라도 보존해왔으면 굉장한 문화 유산이 됐을건데, 빠른 발전을 이룩하다보니 어쩔 수 없는 일이었겠죠.

 

 

8.jpg

 

9.jpg

 

10.jpg

스웨덴 유명 편집샵 디자인 토리엣. 스톡홀름에 있는 매장보다는 많이 작더라구요. 아기자기 전시해 놓음 느낌.

 

11.jpg

그 유명한 말뫼 도서관 전경. 구관 모습입니다. 신관과 이어져 있답니다.

 

12.jpg

 

13.jpg

말뫼에서 가장 와보고 싶어던 곳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도서관이었는데요, 이렇게 멋진 도서관이 있어도 되나 싶을 정도입니다. 흐린 날이었음에도 천고가 높고, 채광이 좋아 실내가 밝은 모습입니다. 도서관 곳곳에 책상과 의자를 배치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해두었구요. 아이들 룸은 따로 만들어 놓아 부모와 함께 항시 이용하도록 배려해 두었습니다.

 

우리나라 도서관과는 다르게 할머니, 할아버지 방문객들이 많았던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일상적인 모습인 듯, 자연스럽게 책을 읽고 계시고, 신문을 읽으시고, 담소를 나누는 분들을 보며 정말 책과 가까이 하는 문화가 이런 것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멋진 도서관이라니..?!

14.jpg

 

15.jpg

도서관 앞에 이어져 있는 넓은 공원. 산책로가 잘 이어져 있습니다. 중간중간 아기자기한 꽃밭도 있구요.

 

16.jpg

 

17.jpg

말뫼의 가장 유명한 건물인 터닝 토르소. 말뫼 어디에서든 잘 보이고, 스칸디나비아 건물들 중에서 가장 높은 높이(190m)를 자랑하는 건물입니다.

 

18.jpg

 

일요일에 방문했던터라 많은 상점들이 문을 닫아 많이 아쉬웠습니다. 우리나라 생각하고 주말이니까 다들 열었겠거니 하고 아무 생각없이 갔는데, 아직 저에게 북유럽 마인드가 정착하지는 않았나봅니다. ^^;

 

스톡홀름에서 방문하는 것보다는 코펜하겐에서 방문하는게 훨씬 쉽고 빠른 말뫼, 덴마크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하루 정도는 시간을 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TAG •

  1. 00
    북유럽 여행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