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 그들은 왜 교육개혁을 멈추지 않는가.

2016.06.28 21:34l 조회 수 : 254
profile
BY : 마크
추천 수 4 댓글 1

핀란드에서 가장 유명한 것.

 

자일리톨, 노키아, 따루?

 

사실 핀란드를 대표하는 건 그들의 교육제도입니다. 전쟁의 폐허를 딛고 교육 하나로 세계 최강국이 된 핀란드 교육개혁 30년 역사,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는 그들의 도전!

 

aa.jpg

 

핀란드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닦아놓은 길을 따르지 않을 이유가 없다. 전 세계 수많은 나라의 공교육이 위기에 처해 있다. 미국, 영국, 스웨덴, 노르웨이, 프랑스 등 많은 국가가 계속되는 정책 실패로 모든 아이들에게 바람직한 학습 기회를 주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강경책을 꾀한다. 학교 간 경쟁을 더 부추기고, 학생 성적으로 교사를 평가하고, 문제 있는 학교는 폐교한다. 이 모두가 결점 많은 교육제도를 바로잡기 위한 고육지책이라 여기면서. 


하지만 핀란드의 사례는 경쟁을 강화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참조하고, 교원 노조를 폐지하고, 기업 경영 방침을 교육계에 도입한다고 위기가 해결되지 않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핀란드 역시 2차 세계대전 직후 이러한 정책을 도입했지만, 결국에는 정반대 방식으로 위기를 극복했다.

 

교사 인력을 개선하고, 시험 횟수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교사와 학교장에게 포상금보다 자율권을 주는 방식으로 말이다. 이러한 방식은 PISA에서 해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선진국들의 공통된 교육정책을 통해서도 충분히 입증되었다.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Source from 푸른숲 FB. 

 

마크서명.jpg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